지난 시간의 선물 투자 전략에 이어 옵션 투자 전략에 알아보려고 합니다.
선물과 마찬가지로 옵션에는 여러 가지 투자 전략이 있습니다. 채권과 옵션을 합한 전략, 주식과 옵션을 합한 전략, Spread 전략, Combination 전략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채권과 옵션을 합한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원금 보장형 상품으로 만기 후에 무위험 금리를 고려해 원금만큼의 현재가치의 금액은 무위험 채권에 투자를 합니다. 나머지 돈은 옵션에 투자하는 것인데, 현재가치의 금액이 무위험 채권 금리에 따라 만기일에는 원금만큼의 돈이 만들어지고 옵션의 경우 가치에 따라 이익이 나거나 손해가 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주식과 옵션을 합한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두 가지 전략으로 또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Covered call입니다. 이것은 포트폴리오인 주식을 보유하면서 이 주식의 call 옵션을 파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권리 행사를 했을 경우 가진 주식을 팔면서 수수료를 받을 수 있고, 권리행사를 안할 경우에는 수수료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둘째로는 Protective put전략입니다. 포트폴리오인 주식을 가지는 동시에 이를 기초로 하는 put 옵션을 사는 전략으로 가지고 있는 포트폴리오의 가치 보호를 위해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세 번째로 Spread 전략인데 이 전략에는 5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⓵Bull Spread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호황 시장을 예상할 때 쓰는 전략입니다. 시장의 장세가 올라갈 때 이익을 봅니다. 같은 기초자산을 기초로 하고, 같은 만기일을 가지지만 행사 가격은 다른 두 옵션을 2개씩 삽니다. Call옵션을 2개 사거나 put 옵션을 2개 사는 것입니다. 행사가격이 작은 옵션은 사고 행사 가격이 큰 옵션은 팝니다. 행사가격이 적을수록 내가격 옵션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가치가 큽니다. 이 전략은 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익이 크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⓶ Bear Spread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불황 시장을 예상할 때 쓰는 전략으로 call옵션이나 put 옵션을 2개씩 사는 것을 말합니다. 같은 기초 자산과 같은 만기일을 가진 옵션 2개의 행사가격은 달라야 하는데 행사가격이 작은 옵션은 팔고, 행사 가격이 큰 옵션은 사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행사가격보다 떨어질수록 이익을 볼 수 있는 전략입니다.
⓷ Box Spread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bull spread 와 bear spread 두 개를 합한 전략으로 대표적으로 bull call 2개와 bear put 2개를 동시에 사는 전략이 있습니다. 만기일에 가치는 두 행사가격의 차이가 되며 무위험 수익은 수익에서 비용을 뺀 값이 됩니다.
⓸ Butterfly Spread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주가가 오르지도 내리지도 않을 겻으로 예상될 때 쓰는 전략입니다. 손실이 나더라도 제한적이며 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같은 기초자산과 같은 만기일을 가진 옵션이 세 가지의 다른 행사 가격을 가져야 합니다. 행사가격이 제일 낮거나 제일 높은 두 옵션은 하나씩 사고, 중간 가격의 옵션은 2개를 파는 전략입니다.
⓹ Calender Spread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손실을 제한적으로 만들어주는 전략으로 콜옵션 2개를 매매하거나 풋옵션 2개를 매매합니다. 옵션은 같은 기초자산을 기반으로 하고 같은 행사가격을 가지지만 만기는 달라야 하는데 만기까지 기간이 짧은 옵션은 팔고 만기까지의 기간이 긴 것은 파는 전략입니다.
마지막으로 Combination 전략은 4.로 다시 분류됩니다.
⓵ Straddle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주가가 급격하게 오르거나 급격하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될 때 쓰는 전략으로 butterfly 의 전략상황과 반대되는 상황일 때 씁니다. 같은 기초자산과 같은 행사가격을 가진 콜옵션과 풋옵션 1개씩을 사는 전략인데 두 옵션의 만기까지의 기간도 같아야 합니다.
⓶ Strip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같은 기초자산을 기반으로 하고 행사가격이 같으며 만기까지의 기간도 같은 콜옵션 1개와 풋옵션 2개를 사는 전략을 말합니다. 이 전략은 행사가격보다 급격하게 내려갈수록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⓷ Strap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Strip전략과 매우 유사한 전략이지만 콜옵션과 풋옵션을 사는 개수가 다릅니다. 같은 기초자산을 기반으로 하고 행사가격이 같으며 만기까지의 기간도 같은 콜옵션 2개와 풋옵션 1개를 사는 전략을 말합니다. 이 경우 행사가격보다 급격하게 오를수록 큰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⓸ Strangle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같은 기초자산을 기반으로 하고 만기까지의 기간이 같은 call 옵션 1개와 put 옵션 1개를 사는 전략입니다. 행사가격이 다릅니다. put옵션의 경우 행사가격이 작은 외가격 풋옵션을 매수하고 call 옵션의 경우 행사가격이 큰 외가격 콜옵션 1개를 매수하여 이익을 보는 것입니다. 돈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익이 나려면 straddle 전략보다도 변동성이 더 커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모의투자 후기입니다.
선물 모의 투자에 이어 옵션 모의투자를 직접 해보았습니다. 옵션 투자 기법 중에 필자는 stradle 전략을 구사해 보았습니다. 이 때는 주가가 급등하거나 급격히 하락하는 상황을 예상할 때 쓰는 전략으로 같은 기초자산을 바탕으로 한 옵션을 같은 행사가격, 같은 만기까지 기간으로 되어있는 콜옵션 1개와 풋옵션 1 개를 샀습니다.
그래프를 보니 풋옵션의 경우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고 콜옵션의 경우 등락이 심하지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2017년 6월에는 코스피 200 지수의 가격이 최고점을 지나 더 오를 것이라고 예상을 했기 때문에 풋옵션의 가격이 상승하는 추세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 지수의 가격이 최고점을 찍고 내려갈 기세라고 생각하여서 풋옵션의 거래량이 살아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콜옵션은 손해를 보고 있으며 풋옵션은 이익을 보고 있었습니다.
KOSPI 200 콜옵션과 풋옵션 모두 만기가 7월인 상품으로 310의 행사가격을 가진 두 옵션입니다. 2017년 6월 14일 기준 콜옵션의 수익은 –282,370원, 풋옵션의 수익은 248,980원으로 총 수익률 –1.69%였습다. 두 옵션을 구매함으로써 수익률이 급격하게 상승할 기회가 있었으나 예상과 달리 주가가 크게 변하지 않아서 손해를 본 케이스였습니다.
이렇게 손실이 나기 때문에 모의투자가 필요한 것이고 연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더욱 강하게 들었습니다.
'경영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자론] CAPM모델과 APT모델 비교 (0) | 2020.05.18 |
---|---|
[투자론] 위험과 투자포트폴리오 (1) | 2020.05.18 |
[선물옵션] 선물 투자 전략 (0) | 2020.05.17 |
[선물옵션] 'KOSPI 200지수' 개념과 사례 (0) | 2020.05.16 |
금융시장을 통한 재테크 방법 (0) | 2020.05.15 |
댓글